구글 워크스페이스 관리자계정 > [관리] 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tps://jinsam.tistory.com/35?category=1001632
[학교 관리자 계정에서 관리 및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진쌤입니다.
지난시간까지 학교관리자 계정 등록 및 활성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이번시간에는 학교 관리자 계정에서 볼 수 있는 [관리] 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교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프로필 옆에 Google 앱이 있습니다. (불주사같이 생긴고)
관리자계정만 볼 수 있는 구글앱입니다.
구글 관리 툴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 계정 활성화가 잘 되어있는지 살펴보려면 세번째 결제 탭을 클릭해 봅니다.
교육청에서 라이센스를 구입해줘서 사용하는 경우는 요금제가 무료 요금제로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등록이 잘 되어 있단 뜻입니다. :)
그러면 제일 처음 앱부터 살펴볼까요?
처음에 보시면 [사용자 탭]이 있습니다.
위의 메뉴에서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아마 관리자계정을 사용하시는 선생님들이 가장 많이 쓰는 메뉴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바로 옆에 도메인을 보면, 도메인 활성화를 위해 사용했던 앱을 볼 수 있습니다. 도메인 관리 또는 추가가 가능합니다.
다음은 그룹입니다. 사용자를 추가할때 그룹핑을 해주면 사용자 관리를 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서 5학년 1반 아이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은 후 구글 클래스룸에 사용자를 초대할때, 학생 한명한명씩이 아니라 그룹 전체를 동시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 구글 계정과 구글관리자 계정으로 만들어주는 학생 계정의 차이점은 앱을 관리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학생 계정으로 클래스룸 사용을 금지하고 싶으면, 사용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용 설정도 해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조직단위 입니다.
큰 조직과 그 아래 하위조직 등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조직단위를 설정하는 팁은 영어로, 짧게 하는것입니다.
한글로 길게 설정할 경우, 사용자 일괄추가할때 조직단위 설정에서 오류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처음에 oo초등학교 / 1Grade 등으로 길게 했더니 ㅠㅠ 자꾸 오류가 나서 애먹었습니다.
최대한 짧게! 영어로!! 하세요!!
마지막 관리자역할입니다.
대부분의 관리자 계정에서는 세부 관리 권한을 다른사람에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최고관리자는 말 그대로 모든 권한을 갖게 됩니다. 이건 학교의 최종 관리자 (예를 들어 정보부장) 1명이면 됩니다.
그 외 아이들의 계정을 관리해줄 담임선생님에게는 사용자 관리 관리자를 주면 됩니다.
사용자 관리 관리자의 권한을 살펴 볼까요?
학생들을 관리하는데 편리한 점들이 보입니다.
1. 사용자 만들기
2. 사용자 이름변경
3. 사용자 비밀번호 재설정 및 강제변경 (학급에서 제일 필요한 기능이겠죠?)
.
네. 이렇게 대략적인 툴을 알아보았는데요.
제일 처음 해야 할일은 조직구성입니다.
추천하는 조직구성은 학교 단위 > 학년단위 > 학급단위입니다.
조직별로 설정을 달리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과 선생님을 꼭 구별해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조직구성을 했으면, 알맞은 조직에 사용자를 추가한 후 사용자를 그룹별로 묶어주시면 관리하기가 편합니다.
그룹은 학급의 모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음시간에는 조직설정 및 그룹설정, 사용자 추가에 대해 차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MS(학습관리시스템) > 구글클래스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워크스페이스 관리자(5) - 학교 계정으로 사용자 관리 및 그룹 설정 (feat. 비밀번호오류) (0) | 2021.11.02 |
---|---|
구글 워크스페이스 관리자(4) - 학교 조직 구성 / 사용자 추가 및 관리 (0) | 2021.11.02 |
구글 워크스페이스 관리자(2) - 크롬북 사용을 위한 학교 관리자 계정 만들기(Workspace for education) (0) | 2021.10.31 |
구글 워크스페이스 관리자(1) - 구글 클래스룸을 위한 학교 관리자 계정 만들기(Workspace for Education) (0) | 2021.10.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