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게더타운에서 Edit in Mapmaker를 이용하여 세밀한 맵 편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Edit in Mapmaker > Objects ]
게더타운 홈페이지 > 로그인 > 맵 입장 > Build > Edit in Mapmaker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맵의 구체적인 현황을 볼 수 있는데요.
왼쪽 상단의 메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三을 누르면 기존의 공간으로 돌아갈 수 있는 Go to Space,
설정 창인 Manage Space,
가이드 / 튜토리얼인 Guideds and Tutorials,
게더타운에서 제공하지 않는 배경 이미지를 가져올 때 사용하는 Background & Foregroud 입니다.
맵 편집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메뉴이므로 그 다음 아이콘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제일 첫번째, Objects를 클릭하면 오브젝트를 설치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화살표를 클릭한채로 오브젝트를 드래그하면 오브젝트의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두번째, 도장모양의 Stamp 아이콘은, 오브젝트나 타일을 설치할 때 사용합니다.
세번째는 지우개 아이콘입니다. 설치했던 오브젝트나 타일 효과를 삭제할 때 사용합니다.
네번째는 맵이 너무 커서 한 화면에 보이지 않을 때, 숨은 맵을 볼 수 있도록 맵 전체를 평행이동 시킵니다.
다섯번째는 확대, 여섯번째는 축소, 마지막 화살표는 되돌리기입니다.
오브젝트 아이콘을 클릭한 후, 오른쪽에 More Objects 통해 오브젝트 설치가 가능합니다.
방법은 지난번 게시글과 똑같습니다.
[ Edit in Mapmaker > Tile Effects ]
캐릭터가 통과하지 못하는, '벽'효과를 주거나 다른 공간으로 이동할 때 필요한 포탈 효과 등을 타일 효과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Tile Effects 를 누르면 오른쪽에 다섯가지 유형의 타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Impassable : 임파서블 타일 효과를 지정하면 그 타일이 지정된 곳은 캐릭터가 통과할 수 없습니다.
Spawn : 캐릭터가 나타나는 지점을 표시합니다.
Spawn Tile 에는 ID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ID를 따로 부여하지 않으면, 맵에 첫 입장시 나타나는 지점을 표시하게 됩니다.
그러나 1,2,3 또는 A,B,C 등 특정 ID를 지정할 경우, 캘린더 기능과 연동하여
[어느날 몇 시, 2번 타일위에서 캐릭터 생성] 등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Portal : 여러개의 맵을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Private Area : 같은 ID의 Private Area 있는 사람들끼리만 화상대화가 가능합니다.
위의 맵을 살펴보면,
1,1,1,1 - 이라고 적힌 공간이 있고
4,4,4,4 - 라고 적힌 공간이 있습니다.
1번과 4번 타일 위에 있는 사람들끼리는 소통이 불가능합니다.
게더타운에서는 가까운 사람들끼리 소통이 가능하죠? 그런데 약간 멀리 떨어져있어도 대화를 가능하게 하고 싶으면 Private Area를 넓게 설정하면 됩니다.
Spotlight : 게더타운은 기본적으로 가까이 있는 상대끼리만 대화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스포트라이트 타일 위에 서있으면 내 목소리를 멀리 있는 사람들(맵 전체)에게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타일 효과를 설치하는 방법은,
필요한 타일 효과를 선택하고, 스탬프 버튼을 누른 후, 필요한 공간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초록색으로 지정한 곳은 Spawn효과가 있는 곳입니다.
캐릭터들이 진쌤 사무실에 처음 입장할 때, 초록색 타일이 있는 곳에서 캐릭터가 생성되게 됩니다.
[ Edit in Mapmaker > Walls&Floors ]
벽과 바닥을 원하는 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이미 꾸며진 탬플릿 보다는, 직접 맵을 꾸밀 때 자주 쓰이게 됩니다.
다음시간에는 오늘 배운 기능을 활용해서, 맵을 실제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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