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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시간에 배경음악 넣는 방법을 알려드리면서 MAP ID를 적어야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생각해보니 포털 기능만 설명해드리고 제대로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 안했던거 같더라구요.
오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더타운 포탈 PORTAL 설치하기]
로그인을 하고 공간을 확장시켜야 하는 맵에 입장합니다.
Build > Edit in Mapmaker > Tile Efffects > Portal
오른쪽에 보시면 portal이라고 있죠?
클릭하고 효과를 설치하고 싶은 곳에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뜹니다.
portal to a room을 클릭하면 새로운 방과 연결하는 것이고
portal to another space를 클릭하면 완전 다른 공간의 맵과 연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classroom과 house를 아예 따로 만든 후 포탈 장치를 이용해서 연결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room을 추가해서 연결해 보겠습니다.
Portal to a room을 클릭하니 연결할 방을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그런데 custom-entrance라고, 지금 우리가 들고있는 방이 메인방 하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사전작업으로 방을 추가해야 합니다.
Create a new room을 클릭하여 방을 하나 만들겠습니다.
새로운 룸의 이름을 frontyard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새로운 방을 어떻게 꾸밀지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1. 방을 새로 만든다.
2. 템플릿에서 가져온다.
3. 내가 사용했던 방을 복사한다.
저는 2번, 템플릿에서 가져오겠습니다.
앞마당으로, beach 템플릿을 가져왔습니다. ^^;
다시 포탈 효과를 설치하겠습니다.
portal 클릭 > 원하는 곳에 설치
frontyard와 연결
그러면 이전 house에서 포탈을 타고 위 사진의 파란색으로 표시한 곳에서 캐릭터가 생성됩니다.
자 그러면 집에서 마당으로 가는 포털설치는 끝났습니다.
그런데, 마당으로 이동하고 나면 집으로 다시 돌아갈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집으로 가는 포털을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양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포털을 다시 설치해줍니다.
오른쪽 아래의 frontyard를 클릭하고 포털 효과를 설치해줍니다.
frontyard > custom-entrance로 갈 수 있도록 연결합니다.
양방향 설치가 끝났습니다.
그런데 포털설치가 끝났지만, 맵에는 아무런 표시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바닥 색을 달리하던지, 글자를 써 넣어서 포탈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도록 합니다.
화살표 오브젝트와 글씨쓰기 기능을 이용하여 표시를 해 주었습니다.
짜잔! 완성되었습니다.
이런식으로 포털을 계속 연결하면 됩니다.
기능설명이 끝날듯, 끝나지 않네요. ^^;
게더타운 맵 만드는 방법이 업데이트되어 다음시간에 새롭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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